에어부산 화재 여객기, 17년된 에어버스 기종…에어부산에 같은 기종 8대
-2025. 1. 29
설 전날인 28일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이륙 준비 중 화재가 발생한 에어부산 BX391편 여객기는 에어버스가 제작한 것으로 기령(비행기 사용 연수) 17년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사고기인 HL7763 여객기는 에어버스의 A321-200 기종이다. 지난 2007년 10월 제작 완료됐고 11월 에어부산의 모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이 리스 방식으로 들여와 등록했다. 에어부산에 넘겨진 것은 2017년 7월이다.
기령은 17년 3개월인데, 이는 국토부가 고장이 잦은 ‘경년 항공기’로 별도 관리하는 20년에는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 항공기는 아시아나항공이 운용하던 2009년 10월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꼬리 부분이 활주로와 접촉하는 ‘테일 스트라이크’를 겪은 적이 있다. 그 외에는 별다른 사고나 이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8일 오후 10시 15분께 김해공항 계류장에서 총 176명(승객 169명, 승무원 6명, 탑승 정비사 1명)을 태우고 이륙을 준비하던 여객기 기내 뒤쪽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모든 탑승자는 비상슬라이드를 통해 무사히 탈출했다. 다만 탈출 과정에서 일부 경상을 입었다. 여객기 화재는 발생 1시간 16분 만인 오후 11시 31분 완전히 꺼졌다.
에어부산은 2007년 아시아나항공과 부산시 및 부산 향토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세운 저비용항공사(LCC)다. 지난해 국제·국내선 여객 수 기준 모두 국적 항공사 6위(LCC 4위)를 기록했습니다.
에어부산이 현재 보유한 항공기는 21대이며 모두 에어버스 기종이다. 이 화재가 발생한 것과 같은 기종은 8대이다.
에어부산은 지난해까지 12년간 사고는 물론 준사고가 1건도 없었다. 10년 이상 무사고 기록을 유지해 왔으나 이번 사고로 기록이 깨졌다.